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부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소개

학과소개


본 학과는 디자인 조형 분야의 선도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표를 두며, 전공은 산업디자인 전공, 창의융합디자인 연계전공과 조형문화예술 전공으로 이루어진다.

산업디자인 전공은 제품, 시각, 공간 등 산업 전반에 걸친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실행적이고 현장중심적인 실무적 전문성과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이론적 전문성을 겸비한 선도적인 디자인 프로페셔널의 양성을, 조형문화예술전공은 일반적인 미술행정이나 문화경영과는 차별화되는 구조를 갖추고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인적 전문작가와 미술 관련 기관의 실무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부전공


- 산업디자인학 전공(Industrial Design)

- 창의융합디자인 연계전공(Creative Convergence Design)

- 조형문화예술학 전공(Art & Culture)

 

 

 

졸업 내규

 


1. 석사과정 학생은 본 대학원에서 개설하는 교과목으로 3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2. 산업디자인학 전공 학생은 디자인프로젝트 과목 중 6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3. 석사과정 학생 중 학부에서 디자인 및 조형 관련 전공을 하지 않은 학생은 아래 제시된 선수과목 중 12학점 이상 이수
하여야 한다. 수강 과목은 대학원 주임과 상의하여 결정한다.
4. 석사과정 학생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교과목을 24학점 이상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본 학과에서 개설하지 않은
타학과 과목을 이수할 경우, 대학원 주임 및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6학점 이내에서 인정할 수 있다.

 

 

 

 

종합시험 내규

 

 

1. 석사학위과정 학생의 종합시험은 학생 본인이 이수한 전공과목 중 3과목을 지도교수와 상의 하에 선택하여 실시한다.
2. 산업디자인 전공 학생의 종합시험의 해당 과목 선택에 있어서 디자인프로젝트 과목은 제외한다. 조형문화예술 전공
학생의 종합시험의 해당과목 선택에 있어서 작가 & 현장비평과 큐레이터 쉽 과목은 제외한다.
3. 각 과목의 시험 방법, 일정은 과목 담당 교수의 재량으로 하고,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기본으로 하되
이 또한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라 조정 가능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