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교육목표 및 역량
교육목표
디자인조형학부는 변화하는 21세기 문화 환경에 부응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글로벌 문화 리더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조형 교육을 기반으로, 전통과 첨단을 포괄하고 열린사고와 포용력을 가진 리더로서의 전문성 교육,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글로벌 문화리더 양성 교육을 수행한다.
핵심교육역량
핵심교육역량 |
비율(%) |
핵심교육역량 상세 |
|||
---|---|---|---|---|---|
1. 기초적 조형능력 및 조형테크닉 |
20 |
디자인 및 미술 조형에 필요한 미적 감각 및 해석/창조/표현 능력 등의 조형 능력과 관련된 조형 기술을 연마한다. |
|||
2. 디자인 전공역량 |
2-1. 디자인 프로젝트 운용 및 통합 능력 |
30 |
80 |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독자적으로 진행하고 운용하는 통합적 디자인 능력 함양한다. 제품 개발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스튜디오-프로젝트형 교과목을 중심으로 실습과 이론의 병행을 통해 실무형 디자이너를 육성한다. |
|
2-2. 디자인 프로세스 상의 세부 지식 및 기술 |
25 |
발상, 조형, 재료, 구조, 사용자, 마케팅, 전략 등 디자인 프로세스와 관련하여 단계별로 필요한 세부 전문지식과 디자인 기술을 익힌다. 체계적인 조형 훈련을 통한 창의적인 사고발상을 위한 기초 지식을 다진다. 정보 수집 및 분석 능력과 기획력을 갖춘 개발 전문가를 양성한다. 미래 디자인 환경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함양한다. |
|||
2-3.디자인 산업의 분야별 지식 및 경험 |
25 |
다양한 디자인 산업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고 관심 분야를 스스로 선별하여 심화한다. 제품디자인을 중심으로 시각, 실내, 공간, 인터페이스,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디자인 분야의 경험을 쌓는다. 산업디자인의 최신 이슈와 실무적 트렌드를 습득하고 익힌다. |
|||
3. 조형미술 전공역량 |
3-1. 조형미술의 보편적 제작능력함양 |
30 |
재료기법적 핵심을 통하여 조형미술의 정체성을 파악하는 바탕을 마련한다. 기본기의 차별화/특성화 교육을 통하여 전문가가 되기위한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
||
3-2. 조형미술에 관한 전문적 지식 습득 |
25 |
조형미술의 정체성을 기조로 한 질적/포괄적 교육을 제공한다. 외래 추종적이 아닌 자생적 창작교육을 통하여 미래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게 한다. |
|||
3-3. 조형미술 전문가로서의 자질 함양 |
25 |
한국미술에 대한 정체/자생적 조형능력을 갖추게 하여 차별화된 전문가를 기른다. 작가와 미술보존/기획/이론/행정/경영가 뿐아니라 공연/공공미술, 게임/애니메이션/일러스터, 출판 등 다양한 분야와 4차혁명 대비 특화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
|
100% |
|
자율교육역량
자율교육역량 |
자율교육역량 상세 |
||
---|---|---|---|
1. 디자인 전공역량 |
1-1. 디자인 발상 및 조형 능력 |
디자인 기술 기능의 근간이 되는 디자인 발상과 조형 능력 등 기초능력을 강화한다. |
|
1-2. 실무 프로젝트 수행 능력 |
디자인 실무에서의 실질적인 적용 기술 및 실무 프로젝트 운용 능력과 시각을 갖춘다. |
||
1-3. 첨단 디자인 기술 |
첨단 디자인 분야와 그와 관련된 첨단 디자인 기술을 익히고 미래적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지닌다. |
||
1-4. 사용자 중심 디자인 능력 |
디자인을 향유하게 될 사용자의 경향, 경험, 요구를 이해하고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는 관점과 이해도를 갖춘다. |
||
2. 조형미술 전공역량 |
2-1. 조형미술의 기본 자질 함양 |
조형미술의 바탕이 되는 재료기법적 기본능력을 강화한다. |
|
2-2. 미술작품의 분석과 분해, 수리와 복원 능력 함양 |
미술의 물리/물성적 측면을 완벽히 파악하여 제작/복원능력을 기른다. 미술품 보수/보존상의 기술 및 실무능력을 갖춘다. |
||
2-3. 미술작품의 창작을 위한 전문성 함양 |
미술의 정체성 확보를 통하여 기타 교육과는 차별화/특성화된 전문성을 갖춘다. |
||
2-4. 조형미술전문가로서의 자질 함양 |
정체성 문화콘텐츠의 무한가능성과 4차혁명을 예측하여 기관과 이미지산업분야의 종사자까지 포함, 다양한 방면의 경쟁력을 지닌 전문가를 육성한다. (문화교육산업, 박/미술관, 화랑 등과 출판/공연/웹/에니메이션/게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