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부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 소개

 

 

About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은 디자인을 중심으로 공학, 경영, 심리학, 의학 등의 분야와 협업을 통합 문제 해결 중심 교육을 시행하여 차세대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융합형 디자인 리더의 양성을 목표로 하는 실무 중심의 석사, 박사과정에 이르는 융합형 교육 체계와 교육 국제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용한다.

 

본 과정은 2014년 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과의 대학원에 개설되어 2021년 가을 학기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데이터 기반 기술 산업 수요를 반영하여 실질적인 결과물을 산출하는 미래지향적 UX 교과를 운영한다.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트랙 참조)

 

 

Curriculum

 

i. 졸업요건 및 학사내규

 

  1. 본 협동과정의 졸업 수강 요건은 다음과 같다.

    1.1 석사과정 학생은 24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24학점 모두 산학 협력 프로젝트 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1.2 박사과정 학생은 30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9학점 이상을 프로젝트 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융합디자인과제'과목도 인정).

 

2. 본 협동과정의 졸업 요건은 다음과 같다.

    2.1 석사과정 학생은 국내저명학술대회 발표나 국내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1편 이상 혹은 그에 준하는 전시-수상- 상품화 실적 1건 이상을 게재하여야 한다.

    2.2 박사과정 학생은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하여야 한다.

 

3. 지도교수는 한 명으로 하며 전체 혹은 일부를 학사관리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교체할 수 있으나, 3학기 이후로는 교체할 수 없다. 

 

4. 본 협동과정의 졸업 자격 취득을 위한 종합시험 요건은 다음과 같다.

    4.1 석사과정 학생의 종합시험은 학생 본인이 이수한 전공과목 중 3과목을 지도교수와 상의 하에 선택하여 종합시험을 실시하여야 한다.

    4.2 박사과정 학생의 종합시험은 학생 본인이 이수한 전공과목 중 4과목을 지도교수와 상의 하에 선택하여 종합시험을 실시하여야 한다.

    4.3 종합시험의 해당 과목 선택에 있어서 프로젝트 과목은 제외한다.

    4.4 각 과목의 시험 방법, 일정은 과목 담당 교수의 재량으로 하고,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기본으로 하되 이 또한 담당 교수의 재량에 따라 조정 가능하도록 한다.

 

5.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트랙 학생들은 매학기 산학협력프로젝트 참여율에 따라 월별 인건비를 지급한다. 

    5.1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트랙 전 과목은 산학연계과목으로 구성된다.

    5.2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트랙은 각 학기별 세 과목씩 지정 과목으로 운영된다.

    5.3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트랙 지정 세과목 수강시, 한 학기 학비의 100%지원, 두 과목 수강시 60%에 준하는 인건비를 기본 지원한다.(2021년 가을학기 입학생 한정) 그 이하 (한 과목)을 이수할 경우에는 인건비를 지급하지 않는다.

    5.4 2022 봄학기 입학생부터는 UX 디자인 트랙 지정 세 과목 수강시 한 학기 학비의 50%, 두 과목 수강시 30%에 준하는 인건비를 기본 지원한다. 그 이하 (한 과목)을 이수할 경우에는 인건비를 지급하지 않는다.

    5.5  2023 가을학기 입학생 지원기간: 총 3학기 (2025.2월까지)

           2024 봄학기 입학생 지원기간: 총 2학기 (2025.2월까지)

           2024 가을학기 입학생 지원기간: 총 1학기 (2025.2월까지)

    5.6 각 학생은 학기초 매 학기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하고, 참여율에 따라 지급되는 인건비는 학기중 매월 분할 지급된다.
    5.7 타 기관으로부터 4대보험 지급을 받는 학생은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트랙 수혜 대상에서 제외된다.

 

6.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트랙 수혜 학생들은 다음의 경우 졸업시까지의 남은 수혜 기간 관계없이 인건비 혜택 제공이 중지된다.(2023.08.01 부터 적용함)

    6.1 트랙 지정 전공 과목 이수를 실패 (F학점) 하는 학생은 이후 학기부터 인건비 수혜 대상에서 제외되며, 재수강시에도 복권하지 않는다. 

    6.2 수혜 기간중 휴학을 시행하는 학생은 이후 학기부터 인건비 수혜 대상에서 제외된다. 

    6.3 수혜 기간중 산학 과제를 성실히 참여하지 않거나, 참여에 준하는 결과로 지도 교수 인증을 받지 못한 학생은 이후 학기부터 인건비 지급에서  제외된다.

    6.4 수혜 기간중 지도교수 변경을 하는 학생은 이후 학기부터 인건비 수혜 대상에서 제외된다. 

    6.5 해당 학생 발생시 매년 성과보고 시점에서 산자부 및 KIDP에 즉시 보고한다. 

 

 

 

ii.교과목 구성

 

 

창의융합디자인 협동과정의 커리큘럼은 각 전공별 학제적 학문 융합과 신비즈니스 창출형 기회 발굴 중심의 산학, 창업 연동 프로그램과 연계를 통해 다분야 전문성을 지닌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2년차까지는 전공기초와 지식의 교육/연구 과정이 배치되며 3년차부터는 다학제적 심화 융합 디자인 연구 과정 교육이 이루어진다.

 

 

 

 

iii.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트랙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 대학원은 디자인조형학부, 정보대학, 심리학부 교수진이 공동 참여하는 빅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딥러닝-기술-심리학-디자인 분야가 융합된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전문인력을 양성 트랙을 세부 운영한다.

 

본 트랙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며 대학·기업 간 공유형 학습 및 교육 협력을 기반으로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신산업분야 특화 석·박사급 우수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2021학년도 2학기에 첫 입학생을 선발한다. 고려대는 홍익대, 국민대, 성신여대, 서울여대, UNIST, 산업기술대, 한서대 등 8개 대학원과 함께 이 컨소시엄에 참여한다.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융합 교육은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창출을 위해 산업적 중요성 증가에 따른 차세대 산업을 주도할 데이터 융합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정의하고 교육하기 위해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설립되었다. 실무 중심의 교육을 위한 전과목 산학프로젝트 연계와 참여 기회가 주어지며 코웨이, 유니메오, 액싱크, 기웅정보통신, 이지스엔터프라이즈, 에듀템, 에듀매니저 등 국내외 첨단 정보통신 우수기업들과 함께 매 과목에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데이터 엔지니어드 UX 디자인 트랙은 대학원 등록금에 해당하는 연구비를 최소 1년 기본 지원하며, 이 외에도 우수학생에겐 CES 등 다양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iv. Full Curriculum PDF Download

 

 

 

 

 

People

 

Faculties

  • Prof. Tae-il Lee
    Interaction Design
  • Prof. Seunghun Yoo
    UX Design
  • Prof. Seung Min Park
    Design Management
  • Prof. Minsung Kwon
    Industrial Design
  • Prof. Chiho In
    Industrial Design

 


  • Prof. Chang Hun Kim Computer Graphics + VR/AR
  • Prof. Bosub Kim
    Design Theory
  • Prof. Yeseung Lee
    Contemporary + Media Art
  • Prof. Soonyoung Jung
    Intelligence Engineering
  • Prof. Juneseek Choi
    Behavioral Neuroscience
  • Dr. Kyulee Kim
    Graphic Design + Innovation

 

 

 

 

Partners

 

 

 

Link

 

https://www.xrckorea.com/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 대학원 프로그램
교육 유형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명 학점 비고
전공필수
(융합형)
프로젝트 융합디자인과제I 3 융합디자인과제II 3 9학점 이수
(지도교수 및 학과장 상의 후 지정가능)
융합디자인과제III 3 융합디자인과제IV 3
전공선택
(융합형)
창업프로세스 창업프로세스 3 창업과기업가정신 3  
디자인상품화전략 3 디자인기술융합 3
융합 연구 융합디자인세미나I 3 융합디자인세미나II 3
융합디자인이슈 3 융합디자인창의성 3
고급융합디자인토픽I 3 고급융합디자인토픽II 3
디자인창의융합방법론 3    
전공선택
(세부전공)
디자인 지정과목 디자인조형학과 개설 전과목 12학점
한도내
이수
기계공학 지정과목 기계공학과 개설 전 과목
전기전자파공학 지정과목 전기전자전파공학과 개설 전 과목
경영학 지정과목 경영학과 개설 전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