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부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산업정보디자인전공

산업정보디자인전공 소개

 

산업정보디자인 전공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소양과 디자인 실무 프로세스를 관통하는 디자인 지식 기술을 겸비하여 다양한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선도적이고 통합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디자인 제너럴리스트(Generalist)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적 목표를 지향한다.

 

제품, UX, 인터랙티브 컴퓨팅, 신제품 기획, 디자인 브랜딩 분야에 관한 포괄적 디자인 실습 및 이론에 관한 지식을 수행한다.

· 스튜디오 중심 교육을 중심으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단계적 적층적으로 훈련하여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원활히 운영할 수 있는 통합 능력을 함양한다.


· 디자인 기초기능에서부터 복합적인 디자인 지식까지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첨단 디자인 분야에 필요한 디자인 기술을 겸비한다.


· 여러 디자인 분야에 걸친 확장적인 경험을 습득하여 다양한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다.

 

 

 

 

 

 

 

산업정보디자인전공 학부 프로그램

 

산업정보디자인전공 프로그램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수요목
ARDE211 제품디자인 스튜디오 Ⅰ
( Product Design Studio Ⅰ)
제품 디자인 입문과정으로서 제품의 조형적 속성과 발상 과정에 대한 이해을 중심으로 제품디자인의 개발 과정을 학습한다. 낮은 형태/구조/기능적 복잡도를 지닌 저기술 제품 아이템(예, 오피스웨어, 키친웨어, 단순기기 등)을 주제로 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ARDE212 제품디자인 스튜디오 Ⅱ
(Product Design Studio Ⅱ)
제품 디자인의 이해 과정으로 제품의 기능과 형태, 재료와 구조의 관련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 디자인의 원리 및 요소를 학습하고 창의성에 기초한 제품의 조형적 해석방법을 연구한다. 중간적 복잡도를 지닌 제품 아이템(예, 가정기기, 컴퓨터기기, 음향기기, 가구, 장난감 등)을 주제로 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ARDE213 디자인과 발상
(Design and Ideation)
디자인 발상의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디자인의 차별화 요인을 연구한다. 이 과정에서 디자인 사고에 필요한 배경 이론과 새로운 가치의 발견 방법을 학습한다.
ARDE214 디자인과 구조
(Design and Structure) 
디자인과 발상에 이어지는 교과목으로서 디자인 발상을 실체화 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디자인에 내재된 조형과 구조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디자인 혁신에 접근하기 위한 과정을 학습한다.
ARDE215 디자인 워크샵
(Design Workshop)
디자인을 위한 창의력 향상을 강조하며 발명적 사고와 엔터테인 능력 그리고 심미적 감각을 개발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또한 단순한 모형 제작 재료와 기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ARDE216 재료와 프로세스
(Materials and Process)
제품 개발에 활용되는 다양한 재료적 특성과 생산공정을 학습한다.
ARDE221 디자인 제도
(Design Drafting)
제품디자인의 물리적인 언어인 디자인 제도를 학습하여 제품의 구조적 특성을 표현 및 전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ARDE222 디자인그래픽스
(Design Graphics)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를 포함하여 디자인 시각 산출물을 구성하기 위한 시각디자인 조형 방법, 재료, 언어를 학습한다.
ARDE223 3D 컴퓨터그래픽
(3D Computer Graphics) 
3D 디자인에 시간 차원을 더한 4D 컴퓨터 그래픽 툴(ex. Flash, Premiere, AfterEffect etc)을 활용하여 제품과 연계된 유저 인터페이스, 제품 컨셉 시나리오 제작, 제품 구동 시뮬레이션 등에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ARDE224 4D 컴퓨터그래픽
(4D Computer Graphics)
제품디자인의 비즈니스적 측면을 고려하여 마켓 속성, 브랜드 속성, 포지셔닝/벤치마킹 등을 포함한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를 중심으로 한 제품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제품과 제품의 브랜드를 결합한 제품 아이템(예, 신일+냉방가전, 한경희+청소가전 등)을 주제로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ARDE311 제품디자인 스튜디오 Ⅲ
(Product Design Studio Ⅲ)
제품디자인의 비즈니스적 측면을 고려하여 마켓 속성, 브랜드 속성, 포지셔닝/벤치마킹 등을 포함한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를 중심으로 한 제품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제품과 제품의 브랜드를 결합한 제품 아이템(예, 신일+냉방가전, 한경희+청소가전 등)을 주제로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ARDE312 제품디자인 스튜디오 Ⅳ
(Product Design Studio Ⅳ)
제품디자인의 비즈니스적 측면을 고려하여 마켓 속성, 브랜드 속성, 포지셔닝/벤치마킹 등을 포함한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를 중심으로 한 제품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제품과 제품의 브랜드를 결합한 제품 아이템(예, 신일+냉방가전, 한경희+청소가전 등)을 주제로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ARDE313 디자인인간요소
(Design Human Factors)
디자인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인간 요소-물리적, 인지적, 사회적, 문화적-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하여 사용자 관찰, 페르소나, 시나리오 등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ARDE314 디자인마케팅
(Design Marketing)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과의 관계설정에 의해 디자인 기획능력을 학습한다. 시장의 흐름을 관찰하여 소비자에게 필요한 제품을 제안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ARDE321 색채관리
(Color Management)
색채의 지각적, 심리적 이론을 기본적으로 학습하고 유행색의 관찰, 조사, 진단, 제안 등 제품의 시각적 주요요소인 색채의 제품 적용과정을 연구한다.
ARDE322 디자인방법론
(Design Methodology)
정보의 수집, 분석, 합성, 평가 과정의 체계를 학습하여 디자인 논리를 향상시킨다. 정보의 수집과 활용, 객관적 분석과 합리적 합성, 정합적 평가 등 디자인 컨셉트 창출에 필요한 논리적 디자인 방법을 연구한다.
ARDE323 인터페이스디자인
(Interface Design)
제품의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관련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사용성 평가 방법론을 중심으로 기존 제품의 인터페이스 개선 혹은 새로운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ARDE324 인터랙션디자인
(Interaction Design)
인터랙션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관련된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한다. 인간과 제품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감각적, 인지적 측면의 물리적 인터랙션(PUI)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제품 인터랙션 디자인부터 실험적인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자인까지 포함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ARDE325 디자인이슈프로젝트
(Design Issue Project)
기업의 새로운 필요나 사회적 관심을 디자인 개발과 연계하여 디자인의 새로운 관점을 제안한다. 이러한 관점을 통해 제품이나 환경 체계를 새롭게 구성하는 실험적인 디자인을 연구한다.
ARDE326 실내환경디자인
(Interior and Environment Design)
목적 기능에 따른 실내 공간의 조건과 특성을 학습하고 이에 필요한 공간분배, 적합한 가구, 필요한 조명 등 구성요소의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ARDE411 졸업연구
(Thesis Project)
디자인 개발 및 프로세스에 관련된 종합적인 디자인 지식과 기능을 망라하여 졸업전시를 위한 졸업작품의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다. 이전 학기에 진행된 2개 이상의 프로젝트와 연장선 상에서 세부적인 디자인을 구현하여 전시 출품하며 그 결과물은 졸업논문으로 대체하여 평가한다.
ARDE412 제품시스템디자인
(Product System Design)
제품과 서비스, 유관 제품 및 산업, 전후 관리 등을 포함한 제품의 에코시스템 차원에서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제품의 에코시스템적 접근이 필요한 제품 카테고리(예, 아이팟-아이폰-아이튠즈와 같은 예)를 주제로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ARDE413 제품개발
(Product Development)
기획, 마케팅, 개발 등과의 커뮤티케이션을 상정하여 제품 개발 전과정의 실무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 총제적인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수행한다. 최신 제품의 시장 동향에 근거한 다양한 디자인 개발 아이템(예, 휴대폰, LED TV, 레져용 제품 등)을 주제로 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ARDE414 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
(Digital Design Project)
디지털 기술 및 디지털 정보가 적용된 디지털 미디어의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웹, 앱, 게임, 키오스크, 타이틀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아이템 중 주제를 선정하여 디자인한다.
ARDE421 디자인실무
(Design Practice)
디자인 실무에서 다루어지는 실무적 문제들을 경험하고 익히는 과정으로서, 디자인 프로젝트의 운영, 디자인 부서 내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기능의 현장 적용 현황 등을 습득한다.
ARDE422 포트폴리오
(Portfolio)
디자인 결과물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표현하여 수요자에게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전달 능력을 익힌다. 학생 자신의 디자인 작업을 정리하여 취업을 위한 CV, 포트폴리오 작성토록 한다.
ARDE423 디자인세미나
(Design Seminar)
현대 디자인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토픽을 선정하여 그 배경과 이유를 이해하고, 또 새로운 경향에 대해 토론을 통해 연구한다.
ARDE424 디자인사례연구
(Design Case Study)
여러 기업의 디자인 사례를 접하고, 디자인의 역할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선택된 디자인 사례 연구의 상황을 통해 이해한다. 이 과정에서는 디자인 발전에 기여한 예를 선택하여 이에 대한 디자인 사례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사례 연구에 필요한 연구 방법 및 보고서 작성법을 습득한다.

 

 

 

 

디자인 프로그램 북